한국회복적정의협회는 설립 후 2021년 부산교도소와 업무협약을 맺어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회복적 대화모임과 서클 등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11월부터는 국내 유일 민영교도소이자 회복적 교도소를 표방하는 소망교도소와 상호협력 협약을 맺고, 수용자들을 위한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회기 10명 안팎의 회복적 정의 전문가들이 70여 명의 수용자들을 만납니다. 매시간 긴장감 속에 진행되지만,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을 통해 조금씩 변화되어 가는 수용자들의 모습을 발견하는 감동이 전문가들의 마음을 뜨겁게 합니다.
💬"피해자는 어떻게 살고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상대에게 어떻게 나를 표현하고 마음을 전달해야 하는지 배웠다." 💬"회복적 질문과 대화 절차를 사춘기 딸아이와의 편지에 적용했는데 정말 효과가 있었다. 아내가 도대체 (교도소) 안에서 뭘 배웠길래 이럴 수 있느냐고 칭찬해 뿌듯했다." 💬"프로그램이 더 길게, 상설 교육 과정으로 진행되면 좋겠다." 💬"(회복적정의 전문가) 자격증을 따고 싶다."
소망교도소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소망교도소 내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 연구개발. ☑️동료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회복적 정의 실천을 주도하는 수용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심화 교육 진행. ☑️기존 자원봉사로 운영되던 진행자들에게 최소한의 진행자 수당을 책정하여 프로그램의 지속가능성 확보.
이번 모금을 통하여 한국회복적정의협회가 교정 영역에서 꾸준히 회복적 정의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기대합니다!
제주지역에서 회복적정의전문가 2급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12명의 참가자들이 금토일 20시간씩 3주에 걸쳐 교육을 진행합니다. 제주지역에서 회복적 대화모임의 진행자로 활동할 교육생들을 응원해주세요.
<트라우마와 회복적정의>주제로 회복적정의전문가 1급 3기 교육과정이 대구에서 열렸습니다. 최현정 교수(현 충북대 심리학과, 트라우마 치유센터 사람마음)의 강의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트라우마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회복적 정의 접근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회복적 정의, 우리학교라는 주제로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손미희 대표님을 모시고 95번째 알자가 열렸습니다. 재일조선인 자녀들이 다니는 '우리학교'의 현실을 알아보고 학교에 대한 일본정부의 차별 반대와 아이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시민 모임의 활동을 통해 우리가 감당해야 할 책임과 실천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새 정부에 바란다' 입장문 발표(6/2). 6.3 대통령 선거를 통해 새롭게 구성된 정부에게 바라는 회복적 정의 실현을 위한 교육 및 사법 정책 전환에 대해 협회의 입장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바로가기)
💬회복적학교연구회 정기모임(6/24).'학교 전쟁을 어떻게 끝낼 것인가'의 글을 함께 읽고 나누었습니다. 또한 대화모임의 사례 나눔과 그림책 읽기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과제에 대해 공감하고 조정의 팁과 동화를 활용한 학생생활교육의 팁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회복적교회연구회 정기모임(6/25).'평화와 화해의 새로운 패러다임' 책읽기를 함께 읽었습니다. 기독교 RJ 과정을 계기로 다시금 연구소내 교회연구회 활동을 재개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복적정의실천센터
제주소년원에서 두 명의 원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복적 대화모임과 22명의 원생을 대상으로 한 공동체서클을 진행했습니다. 갈등이 있는 원생들의 대화모임을 진행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였으나, 전체 원생을 대상으로 서클을 진행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제주에서 활동하는 정현량, 이주하, 하현용 회원이 서클 진행자로 함께 참여했습니다. 제주소년원에서 제주의 실천가들과 함께 회복적 정의가 실천되는 기회가 계속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회복적 경찰활동 경찰 진행자를 양성하기 위한 회복적 조정 교육이 열렸습니다. 강화, 경기 광주, 김해, 울산, 인천 등에서 온 경찰관 6명과 대화모임 진행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들을 집약적으로 훈련했는데요. 현장으로 돌아가면 이번 교육 기간에 익힌 회복적 질문과 공감적 듣기를 실천해 보겠다던 경찰관님들의 소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회복적경찰활동 6월 월례모임이 온라인에서 열렸습니다. 경북지부에서 활동하는 권란희 회원이 가정폭력 외도 관련 사례 대화모임 진행 경험을 나누고, 윤구식 소장과 함께 해당 사례에서 진행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과 직면하게 될 어려움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기타 소식
💬2025 상반기 소망교도소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 마무리(6/4,11,18). 5월 7일 시작한 소망교도소 프로그램이 6월 18일을 끝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긴장과 기대 속에 시작한 프로그램이 이번에도 감동과 여운을 남기며 끝났습니다. 바쁜 일정 중에도 진행자로 참여해 준 여러 회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회복적 가정을 위한 회복적 가족 상담 사업(6/23). 경기도 내 13개 바로희망팀과 함께하는 가정 폭력 사안의 회복적 대화모임을 시작합니다. 회복적 대화모임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가정들에 회복의 물꼬가 트이길 기대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원주권역 갈등전환지원단 전문성 향상 연수(6/26). 원주권역(원주, 횡성, 영월, 정선, 평창) 갈등전환지원단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회복적 조정 교육 연수 네 번째 시간이 열렸습니다. 참가자들은 개인간 갈등 대응 유형 조사를 통해 대화모임 현장에서 만날 당사자들의 유형별 특징을 가늠해 보았고, 그룹별 공감적 듣기 심화 훈련과 교육지원청별 대화모임 진행 연습을 통해 실전 대처 능력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